공정무역/자료실

한 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웃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 나갑니다.

HOME > 커뮤니티 > 공정무역/자료실

게시글 검색
[소식]일일 바리스타가 되어보자! 공정무역 커피교육
peacecoffee 조회수:2037 220.116.191.184
2015-05-27 17:29:44

화창한 날씨 덕에 커피향 그윽해지던 어느 봄날, 피스커피는 커피 교육을 통해 두 차례 반가운 손님들을 맞이했다. 그 생생한 현장을 현장스케치 사진들과 함께 만나보자.

 

장승중학교 친구들과 진행한 청소년 직업진로 체험

알록달록한 테이블 가득한 교실에 아이들이 들뜬 마음으로 커피 교실을 듣기 위해 모였다. 교육은 카페인에 관한 재미있는 퀴즈와 커피에 관한 용어들의 간략한 소개로 시작되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공정무역 커피에 대한 소개, 피스커피는 어떻게 생산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쉽게 설명한 강의가 진행되었다.

사뭇 진지한 모습으로 강의를 경청하는 아이들

교육을 마친 후 아이들은 커피콩을 직접 로스팅 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로스팅 전 그린빈 상태의 커피콩을 처음 보는 아이들은 신기함에 원두를 이리 보고 저리 보았다.

조심, 조심, 콩이 골고루 볶아질 수 있게 신경 써서 볶는 아이들

 

 
예쁘게 볶아진 콩에서 눈을 떼지 못한다.

이렇게 볶은 콩을 그라인더로 갈고 필터에 갈은 원두를 담아 드립커피를 내려 보는 시간을 가졌다.

처음 내려 보는 드립커피에 물을 붓는 손이 조심스럽다.

 

어느새 교실 안이 아이들이 갈고 내리는 커피 향으로 가득 찼다.

 

이들이 로스팅 한 원두는 피스커피 산지 마을의 동티모르 아이가 그려진 예쁜 봉투에 담아갈 수 있게 준비했다.

짧은 시간이었지만, 아이들이 오늘의 만남을 기억하고 피스커피와 공정무역 커피에 대해 친근감을 느껴 공정무역을 사랑하는 소비자가 되길 바란다.

 

 

숭의여자중학교 선생님들과 진행한 커피교실

선생님들과 함께 만났던 지난 5월 초 커피교실은 앞서 소개한 학생 대상의 수업과 같이 피스커피와 공정무역에 대한 소개로 시작되었다. 이 뿐만 아니라 커피에 대해 관심이 많으신 선생님들을 위해 보다 현대인들의 커피 소비량, 믹스커피와 원두커피의 소비 비율, 핸드드립과 관련 된 보다 전문적인 이야기가 곁들여 졌다. 커피교실에 참가한 선생님들은 두 팀으로 나누어져 각각 로스팅 및 피스커피 문래동 로스팅 공장 방문, 드립커피에 대한 강의 및 직접 내려 보는 체험을 하였다.

먼저 로스팅 체험을 살펴보자. 로스팅 방법과 평소 카페티모르에서 로스팅 할 때 사용하는 기계들에 대한 설명이 이루어지고 나서 로스팅이 시작되었다. 항상 아이들을 가르치는 입장에서 배우게 되니 훨씬 즐겁다던 선생님들의 열기가 사뭇 초여름 같아진 날씨만큼이나 뜨거웠다.

즐겁게 커피콩을 볶으면서 반 아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도란도란 나누시는 선생님들.

 

방금 볶아 김이 모락모락 나는 커피콩은 원두 표면의 기름으로 반질반질 빛이 나며 좋은 향기를 낸다.

 

직접 볶은 소중한 원두는 집에서 드립커피를 내려 드실 수 있게 봉투를 제공했다.

커피교실은 카페티모르 문래 학원에서 진행이 되어 학원 근처에 있는 로스팅 공장에 직접 가볼 수 있었다.

공장으로 들어가시는 선생님들.

 

공장에서 로스팅 기계들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공장에 마련되어 있는 그라인딩 기계로 아까 볶은 원두를 그라인딩 해서 갈 수 있게 되었다.

커피에 관해서 간단한 퀴즈로 시작된 핸드드립 커피 팀의 열기도 로스팅 만큼이나 뜨거웠다. 이어서 핸드드립과 관련된 기구들에 대한 용어와 사용 설명, 각 기구마다 필요한 원두의 양과 물의 양의 설명 등 본격적인 강의가 시작되었다.

필터 접는 방법을 배우는 모습.

설명을 들은 후 방병곤 바리스타가 직접 시범을 보였다. 핸드드립 시범이 시작되자 선생님들은 이를 가까이서 배우기 위해 앞으로 삼삼오오 모였다.

 

그리고 바로 직접 내려 보는 시간을 가졌다. 그 자리에서 직접 내려 마신 공정무역 커피는 어느 커피전문점 커피보다 훌륭하다고 칭찬이 이어졌다.

 

직접 핸드드립 커피를 내리고 있는 선생님들 모습.

 

모든 체험이 끝난 후에는 피스커피의 제품을 맛볼 수 있게 작은 선물이 준비되었다.

커피교실이 끝나고 다 같이 즐거운 마음으로 찰칵!

 

앞으로도 따뜻한 미소로 이번 교육에 즐겁게 참여해주신 분들과 피스커피의 인연이 계속되길 바란다. 또한, 더 많은 분들이 교육을 통해 피스커피의 친구가 될 수 있길 바란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