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Fair Trade)

HOME > 피스커피 이야기 > 공정무역(Fair Trade)

게시글 검색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19대 국회만들기 행사
최고관리자 <master@peacecoffee.co.kr> 조회수:3097 14.52.70.123
2012-09-13 17:57:35
박병석 국회부의장(고문), 김상희, 남경필, 정진후(공동대표), 우원식(간사의원) 등 19대 국회의원 26명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을 결성하고, 공정무역 물품 전시회 및 정책토론회 등 공정무역을 활성화하고 관련 지원활동 및 공정무역 정책 수립에 동참하기 위해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19대 국회만들기> 행사를 2012년 9월 1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했습니다.
 
이번 행사는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과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가 공동 주최하고 국회 연구단체인 <국회민주주의와 복지국가연구회>가 후원했습니다.
 
행사를 주최하는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 우원식 간사의원은 "국내 공정무역의 역사는 10여년으로, 유럽 등 선진국에 비해 늦은 시작이지만 빠른 속도로 성장 중이며,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가 주목받는 현 시점에 국회가 공정무역 활성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적 지원방안 마련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앞장서게 됐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19대 국회만들기> 행사는 개막식 및 공정무역 전시회, 생산자 사진전, 정책토론회 등으로 구성되었으며, 공정무역 물품 및 홍보물 전시회는 협의회 회원단체인 기아대책 행복한나눔, 두레생협 APNet, 아름다운가게 아름다운커피, 아시아공정무역네트워크, iCOOP(아이쿱)생협, 페어트레이드코리아 그루, 한국YMCA피스커피가 참여했습니다.
 
 
개막식에서는 박병석 국회부의장이 참석해 축사를 했으며, 참석자들이 공정무역 티셔츠에 ‘세상을 바꾸는 착한실천, 공정무역’ 확산을 위한 각자의 메시지를 담아내는 세리머니를 통해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 출범을 선언했습니다.
 

 
이어지는 공정무역 정책토론회는 아름다운커피 김진환 처장과, iCOOP소비자활동연합회 이영희 공정무역위원장이 한국 공정무역의 현황 및 발전방향에 대해 발제하고, 이에 관해 각계 전문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했습니다. 우리사회에 저개발국의 빈곤문제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고 최근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사회적경제의 맥락 속에서 공정무역의 바람직한 발전방향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토론에는 남부원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초대 이사장(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을 비롯해 이미영 페어트레이드코리아 대표, 서봉만 인천발전연구원 도시경영연구부 연구위원, 엄은희 서울대 아시아연구소 전임연구원 등이 참여했습니다.
 

 
남부원 한국공정무역단체협의회 이사장은 “국회가 모범적으로 공정무역 상품소비 등 지속적인 공정무역 지원활동에 앞장섬으로써, 향후 공공기관, 국민들의 참여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습니다.
 
<공정무역과 함께하는 국회의원모임 회원 현황>
 공동대표: 김상희, 남경필, 정진후 의원
 고      문: 박병석 국회부의장
 간사의원: 우원식 의원
 회      원: 강동원, 김동철, 김제남, 도종환, 박원석, 배기운, 백재현, 부좌현, 설  훈, 은수미, 이목희,
               이미경, 이찬열, 이학영, 인재근, 장하나, 정호준, 최민희, 최원식, 한정애, 홍영표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