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자료실

한 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웃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 나갑니다.

HOME > 커뮤니티 > 공정무역/자료실

게시글 검색
[소식]카페티모르와 함께하는 경기지역 자활기업 직무교육
카페티모르 조회수:1683 125.132.250.192
2015-08-20 22:07:00

설렘 가득한 7월 첫 금요일, 카페티모르 교육장은 삼 주간 만나 뵙게 될 특별한 수강생들로 가득 찼다.

 

수강생들로 북적이는 카페티모르 교육장 모습

 

바로 경기광역자활센터와 카페티모르가 함께 기획한 교육이 진행되었기 때문이다. 경기지역의 지역자활센터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6개 지역 자활카페사업단을 대상으로, 경쟁력 있는 자활기업 운영을 위한 기술력 강화를 목표로 총 3회의 교육과 개별 카페를 방문하여 현장에서 진단과 점검, 개선사항을 도출해 보는 현장컨설팅 교육으로 이루어 졌다.

1주차 교육은 커피의 기원과 이해에 대한 심화과정부터 커피 맛의 가장 기본이 되는 로스팅까지 커피를 보다 가깝게 이해하면서도 기본기를 다지는 시간으로 준비되었다. 또한, 2주차 교육에는 모든 베리에이션 음료의 베이스인 에스프레소에 대해 심도있게 다루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3주차는 커피 시장의 향후 선호도에서부터 서비스와 위생, 카페티모르만의 스토리가 녹여진 공정무역에 대한 소개 등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현장 컨설팅을 위해 둘러앉은 모습. 카페를 운영하며 생기는 고충이나 궁금점을 나누며 같이 해결책을 찾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카페티모르 학원 방문 교육이 진행된 후에 그 열기는 현장 컨설팅으로 이어졌다. 교육이 끝난 7월 말부터 향후 8월 말까지 진행되는 현장 컨설팅은 카페티모르에서 함께 참여한 경기도 시흥시 달과6펜스, 구리시 카페가온, 안산시 하나카페, 파주시 카페에스쁘아, 안성시 리시오카페 그리고 군포시 아미스카페등 여섯 개의 자활기업을 돌며 진행된다.이렇게 한 곳 한 곳을 돌며 카페를 운영하는 분들의 이야기를 듣고 직접 현장에서 기계장비관리, 매장관리, 고객관리, 메뉴점검 등 카페에 맞는 컨설팅을 진행한다.

 

현장 컨설팅 내용에 집중하는 모습.

 

카페들을 직접 돌며 발견한 자활기업들의 공통 고충 중 하나는 주변에 카페들이 많이 생겨 경쟁점이 많아졌으며, 홍보에 있어서 고충을 겪고 있다는 점이다.

 

하나하나 카페를 찾아가 현장 컨설팅을 진행하니 맞춤 컨설팅이 가능하고 더욱 깊은 이야기를 할 수 있었다.

 

대형 카페들이 골목 상권까지 많이 들어서 소규모의 의미 있는 카페들이 겪는 고충이 늘어나는 모습을 자활카페 또한 동일하게 겪고 있었다. 이럴 때 일수록 지역자활센터가 운영하는 카페로서의 차별성과 특이점, 진정성 있는 운영, 사회적경제에 대한 홍보 등이 강화되어야 하며, 또한 소비자들의 착한소비에 대한 관심과 지지가 필요할 때라는 생각이 든다.

 

 

이번에 방문한 자활기업 카페들은 각각의 장점과 특화된 매력이 있었다. 이러한 매력이 이번 교육을 통해 더욱 발전되고 전문성을 갖춘 기업으로 거듭나길 바란다.

커피만큼이나 향기로운 일을 하고 있다는 점을 매개로 더욱 끈끈히 이어진 이번 교육은 공정무역의 가치를 확장하는 카페티모르에게도 소외계층의 자립과 자활을 지원하는 자활기업에게도 뜻 깊고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이후에도 지속적인 교류를 통해서 서로 발전해 나가길 기원해 본다.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