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커피 친구들

한 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웃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 나갑니다.

HOME > 커뮤니티 > 피스커피 친구들

게시글 검색
피스커피 친구들_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그린카페(삼청점)
peacecoffee 조회수:7777 220.116.191.168
2015-05-26 17:16:00

이번 5월호에 소개하는 피스커피 친구들은 연둣빛 오월 같은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그린카페(삼청점)'이다. 찍어낸 듯한 공장식 카페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분들, 주목하시라.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는 특별하니까!

소녀시대 윤아가 반기는 이니스프리 로드숍과 다르게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삼청점 입구는 제주돌담길 옆 귤나무가 "어서 옵서예~"하며 반긴다. 신통방통하게도 귤이 주렁주렁 영글어 있다. 귤꽃은 처음 봤는데 커피나무 꽃하고도 비슷하다.

궁금하다, 이 곳. 그린에너지 가득한 이 공간의 총책임자인 김현정 점장과 커피맛을 책임지는 마서희 매니저와 이야기를 나눴다.

이니스프리 카페와 피스커피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 되었나?

커피 공급을 하는 곳은 많은데, 특별히 피스커피를 선택한 이유라면?

이니스프리는 화장품에 사용하는 원료 일부는 공정거래를 통해 수급 받고 있다. 제주의 동백마을과 비자마을이 대표적인 예이다. 땅에서 떨어진 동백꽃과 비자 열매만 모아서 화장품으로 만들어 자연을 훼손하지 않으면서도 좋은 제품을 만드는데 노력하는 자연주의 브랜드다.

 

사진)1층 매장에서는 이니스프리가 제주 어느 지역에서 원료를 얻어 제품을 만드는지 한눈에 볼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이런 브랜드 이미지에 맞게 제주하우스는 2013년 제주도에 먼저 오픈 하였고, 제주점의 오가닉 그린카페에서는 다양한 푸드 및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제주의 맛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면서 동시에 제주 농민들과 공정거래를 통해 식재료를 수급 받고 있다.
 

사진) 2층 카페에는 이니스프리와 공정거래하는 농민들의 사진과 간략한 소개를 볼 수 있다.

제주하우스 삼청점 매장에서 맛 볼 수 있는 음료와 베이커리 대부분 또한, 제주에서 받은 청정 식재료로 운영 되어, 제주 지역사회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오픈 이후 지금까지 제주산 로컬푸드를 이용해 카페를 운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취지로 커피 또한 공정거래를 통해 구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알아보던 중 '공정무역 피스커피'를 알게 되었다. 매장에서 판매하는 커피 한 잔은 동티모르 농민들의 삶이 담겨있고, 마을 공동체를 살리는데 보탬이 된다는 사실에 감명 받아, 2014년부터 피스커피 원두를 사용하고 있다.

 

뷰티 제품의 로드숍과 카페를 함께 운영하는 점이 독특하다. 카페 컨셉트는?

이니스프리의 브랜드 헤리티지는 제주도다. 도심 속에서도 제주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휴식 공간을 만들고 싶었다. 제주점이 제주 자연 안에서 휴식을 느끼는 공간이라면, 삼청점은 도심 속에서 제주의 감성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편안한 휴식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니스프리가 제주하우스에서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브랜드 경험은 제주의 오감이다. 제주를 보고, 느끼고, 맛보고, 향기를 맡고 만지는 것인데, 그 중 제주의 맛을 경험시켜 드리기 위해 다양한 원료로 메뉴를 개발하였고, 제주와 서울 두 곳에 제주하우스 그린카페를 운영하게 되었다.

 

사진)자연친화적 인테리어로 꾸민 카페는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소음 같은 유행가 소리도 들리지 않는다. 탁 트인 내부 공간, 햇살 가득한 넓은 윈도우, 편안한 나무결 그리고 건강한 메뉴까지... 벽에 걸린 제주바다를 보고 있자니 마치 창문 너머 풍경처럼 느껴진다. 지금 제주도라도 와있는 듯! 완.벽.한. 힐링종합세트다.

공정무역 피스커피 맛은?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쓴맛, 풍부한 크레마 등 원두의 전반적인 맛의 밸런스가 좋다. 제주하우스에서 추구하는 맛이 재료 본연의 맛을 살리는 것이라 다른 메뉴와의 조화를 생각하여 약하게 로스팅하는데 기타 메뉴와 맛의 어울림이 좋다는 평이다.

 

사진)피스커피를 찾는 단골손님은 남성직장인이란다. 다소 쑥스러울 법도 한데 1층 화장품매장을 당당히(?) 지나 2층 카페로 향하신다고. 대개 남자들이 '아무거나'주문하는데 반해, 착한 소비를 실천하는 개념있는 남자직장인이 주고객이라니... 반가웠다. 요즘 남자들, 많이 착해졌나 보다. 오른쪽은 메뉴보드에 실린 공정무역 피스커피 소개 글.

피스커피를 드신 손님들의 반응은 어떤지?

삼청동이 관광명소가 되다보니 남녀노소, 외국인 관광객까지 방문한다. 그 중 단골이라면 역시 인근 오피스 직장인들이다. 진한 맛보다 밸런스가 좋은 피스커피 원두 맛을 보시고 자주 찾으신다. 메뉴에 적힌 공정무역 피스커피의 설명을 진지하게 보시는 고객도 계시고, 카페 취지를 묻는 경우도 종종 있다.

 

커피 외 인기 메뉴는?

커피메뉴 외에도 제주산 식자재를 활용한 우리 매장만의 이색적인 메뉴가 인기다. 내국인 선호 메뉴는 '감귤오름빙수(사진)'와 '한라봉블렌더', '한라봉티', '자색고구마케이크' 등이며, 외국인 선호 메뉴는 '한라봉블렌더'와 '제주바다레모네이드', 케이크류다. 대표 메뉴라고 할 수 있는 '감귤오름빙수'는 제주도의 오름을 형상으로 한 모양으로 꿀에 절인 감귤 곶감과 바삭한 보석귤 감귤칩 등 빙수 안에 제주도의 특산물이 듬뿍 들어가 있다.

 

사진)와~입이 쩍 벌어진다. 빙수전성시대에 맛 본 최고봉~ 융숭한 대접. 우리 그릇에 담겨 아주 고급지게 서브된다. 맛? 새콤달콤상큼 작렬!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그린카페는 제주의 맛을 경험시켜드리기 위해 모든 메뉴의 재료 하나하나에 신경을 쓴다. 가급적이면 색소와 설탕을 사용하지 않고 본연의 맛을 살리려 하며, 설탕 대신 꿀을 사용한다. 주스는 100% 착즙으로 만들어 투박하더라도 원 맛을 고스란히 담아낸다. 고집스럽게 재료를 관리하기 때문에 매장 직원들은 재료 손질에 많은 시간이 든다. 제주 우도 땅콩도 직접 손으로 까고, 자색 고구마도 직접 찌고, 제주 당근, 제주 단호박 등도 정성스럽게 손질한다.

매장 내 베이커리 키친에서 매일 아침 만든 케이크도 인기다. 대개 카페들이 베이커리류는 냉동 유통된 제품을 쇼케이스(진열대)에 보관했다가 내어드리지만, 제주하우스 그린카페는 신선한 맛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쇼케이스 대신 베이커리 전용 냉장고에 보관하여 내드린다.

사진)쇼케이스에 보관하면 건조해지면서 맛이 떨어지기 때문에 전시만 한다. 판매용은 신선한 케이크만 제공한다. 제주 친환경 식자재부터 고객에게 서브하기 직전까지... 깐깐한 매장관리 원칙이 맛의 비법!

이니스프리 카페만의 자랑거리라면?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카페는 제주 친환경 식재료도 특별하지만, 찬찬히 들여다보면 인테리어나 메뉴에서도 제주의 풍경을 느낄 수 있는 컨셉트가 담겨 있는걸 알 수 있다. 제주의 청량한 자연 환경을 담은 사진 액자를 비치하고, 제주 숲길 산길을 산책하듯 2층 카페로 올라가는 계단 옆으로 가드닝 공간을 마련해 두었다.

특허를 내고 싶을 만큼 참신하고 독특한 메뉴도 자랑거리다. '제주바다 레모네이드'는 제주의 푸른 빛깔 바다를 연상하는 맛을 냈고, '제주오름빙수' 4종은 360여개의 오름의 모습을 빙수에 담아내 맛은 물론 볼거리까지 풍부하고 재미있다는 칭찬을 해주신다.

사진)제주 바다를 담아 놓은 듯한 '바다레모네이드'는 벽에 걸린 액자 속 제주 바다의 모습과 닮아있다.

삼청점만의 특별한 이벤트가 있다면?

1층 제품존이나 2,3층 카페에서 2만원 이상 구매하는 분들께 럭키박스를 이용할 수 있는 코인을 제공한다. 럭키박스에서 어떤 행운이 기다릴지 방문하여 확인해주길 바란다.

이 밖에 이니스프리가 에코 라이프를 실천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에코클래스를 매월 1회 정도 삼청점에서 진행한다. 참여는 facebook 페이지나 관련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해 신청 할 수 있다.

사진)럭키박스를 뽑을 수 있는 공간. 수령한 분들의 밝은 얼굴이 담겨있는 폴라로이드 사진이 붙어 있다.

이 카페가 손님들에게 어떤 공간이었으면 하는지?

제주를 가보지 못한 고객들에게는 마치 제주에 온 것 같은 휴식의 공간이 되었으면 하고, 제주를 다녀왔던 고객들에게는 그때의 추억과 감성, 제주의 자연이 주는 힐링을 한 번 더 느낄 수 있는 편안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다.

사진)숲길을 연상시키는 작은 가든 옆으로 낸 계단을 오르면, 피스커피를 마실 수 있는 카페가 나온다.

피스커피에게 전하고 싶은 이야기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카페만의 로스팅에 맞게 신경 써주어 감사하다. 또한 신선한 식자재만을 사용하는 매장 원칙에 따라 원두를 공급해 주어 커피 맛이 신선하다는 평을 듣는다. 앞으로도 한결같은 친구이길 바란다.

착한 소비를 할 수 있는 피스커피 카페를 여러 곳에서 볼 수 있었으면 좋겠다. 능동 어린이대공원에 위치한 피스커피 직영매장을 방문한 적이 있는데, 공정무역, 공정거래를 하는 카페는 여전히 찾아보기 어렵다. 더 많이 알려졌으면 한다.

 

이야기를 마치고 가는 길, 제주의 여운이 남는다. 나도 모르게 흥얼흥얼. 떠나요~둘이서~모든 걸 훌훌 버리고...

휴식이 필요한가? 그런 당신이라면, 삼청동 나들이만으로 위안이 될 것이다. 어디론가 휴가 온 듯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에서 반겨줄 테니.

 

* 이니스프리 제주하우스 그린카페 삼청점 위치는?

데이트코스의 고전, 북악스카이웨이를 구비구비 지나 삼청동 총리공관 건너편 방향에 있다.

3호선 안국역에서 북촌한옥마을길로 걷는 것도 운치 있다.

 

서울시 종로구 삼청로 104.

* 운영시간 am 10:00 - pm 10:00

* 매장전화 T. 02-734-0585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