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스커피 친구들

한 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웃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 나갑니다.

HOME > 커뮤니티 > 피스커피 친구들

게시글 검색
피스커피친구들_대학동 '버스정류장'
카페티모르 조회수:1872 122.44.88.113
2016-02-15 11:29:00

 

카페 버스정류장! 이름만 들어도 쉬었다 가고 싶은 포근한 느낌이 든다. 대학동 고시촌 골목으로 조금 올라가다 보면 따뜻한 조명의 입구와 “공정무역 착한 원두”라고 크게 쓰인 입간판이 눈에 띈다. 손님들에게 더 좋은 재료로 맛있는 시간을 선물해주고 싶다는 따뜻한 마음의 카페 사장님과의 이야기를 들어보자.

 

 

피스커피와의 인연은 어떻게 시작 되었나?

굉장히 입맛이 까다로운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 추천으로 피스커피를 알게 되었다. 그 친구가 다른 커피들은 입에 안 맞는데 이 커피는 맛있다며 추천해줬던 것이 계기가 되었다. 그렇게 처음 피스커피 원두를 사용하기 시작하여 햇수로는 4년 정도 사용하고 있다. 취지도 좋고 맛도 좋기에 계속 사용하게 되는 것 같다.

 

공정무역 착한원두 아메리카노! 입간판 덕분에 공정무역 제품에 대해 물어보시는 손님들도 종종 계신다고 한다. 감사한 일이다.

카페에서 어떠한 메뉴가 인기가 많은가?

아메리카노와 카페라테가 제일 잘 나가고 커피 외에는 사이드메뉴나 고구마 라테, 밤 라테 등이 인기가 많다. 밤 라테, 고구마 라테는 재료를 직접 쪄서 손질하여 사용한다. 처음 메뉴 개발할 때 파우더를 썼더니 파우더 맛이 너무 많이 나고, 페이스트 썼더니 너무 달고 하여 당도와 맛을 조절하여 쓰려다보니 직접 손질해서 사용하게 되었다.

레시피를 입맛에 맞춰 만들다 보니 덜 달고 담백하다. 잘 맞으시는 분들은 좋아하신다.

 

레시피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것 같다. 노하우가 있다면?

처음 카페를 메뉴 개발을 할 때 아낌없이 재료를 쓰면서 레시피를 만들었다. 그러고 나니 사실 수지타산이 맞지 않았다. 원가 절감을 위해 재료를 바꾸어 보았지만, 처음 그 맛이 안 난다는 것을 느끼곤 다시 처음 레시피대로 돌아왔다.

그래서 재료를 싸게 하기 보단 컵이나, 휴지, 장기 보관 가능한 소스 등을 대량 구매해서 원가를 맞추는 방향으로 운영하기 시작했다. 음료 맛만큼은 뚝심 있게 지켜온 덕에 많은 분들의 마음을 얻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메뉴판을 보면 가격이 상당히 싸다. 이렇게 싼 가격에 맛있고 질 좋은 음료를 만나볼 수 있다니!

얼마 전 카페 위치를 옮기셨다 들었는데, 그때 단골 분들이 아직 찾아와 주시는지?

처음 카페를 시작할 때 지금 위치보다 위쪽 코너에서 시작했다. 버스로 한 두정거장 정도 아래로 내려왔는데, 카페 앞에서 버스를 내려서 사서 올라가시는 등 계속해서 카페를 애용해 주셔서 감사하다. 새로운 위치로 이사 오며 한 달간 카페 운영을 못했다. 그랬더니 다시 찾아오신 분들 중에 어디 갔었냐며 어디로 이사 갔는지 한참 찾았다고 해주신 분들도 계셨다. 이렇게 이사 왔는데도 단골 분들이 기억해주시고 찾아와 주실 때 참 감사하다.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 안에는 사장님의 센스가 돋보이는 인테리어 소품, 다양한 책들을 만나볼 수 있다. 어디 앉아도 책장이 곁에 있어서 편안하게 커피 한잔 하면서 책을 읽고 싶어진다.

피스커피의 맛이 어떠한가?

처음 카페를 시작할 때는 맛을 잘 몰랐는데, 계속 맛도 보고 다른 곳에서도 먹어보고 하다 보니 바디감이 짙고 깊은 맛이 있다고 느꼈다. 또, 구수하고 향도 좋다.

 

피스커피를 드셨을 때 손님들의 반응은 어떠한가?

우리 카페에서 커피를 마셔본 사람들은 다른 곳 못 가신다고 하실 때가 많다. 위에서 카페를 할 때는 차를 댈 수 있었던 반면 여긴 그렇지 못한데도 잠깐 근처에 차를 세우시고 받아 가시는 등 정말 커피 맛에 대해 칭찬을 많이 해주시고 애용해주신다. 특히 아메리카노 덕분에 단골이 많다. 또, 최근에 들었던 말은 우리 카페 커피가 각성이 잘된다는 이야기였다.(웃음) 맛있는데도 불구하고 각성이 잘 되는 편이라서 주변 고시촌에서 공부하시는 분들도 많이 오시기도 한다. 이전 위치는 동네에 가까워서 주변에 사는 분들이(주부, 학생 등) 많았는데 지금 위치는 고시원과 좀 더 가까워서 진하게 드시는 분들이 많다.

 

카페의 깔끔한 주방. 위생, 머신 청소에 각별히 신경 쓰시는 사장님의 꼼꼼함 덕분이다. 역시 그래서 커피 맛이 더욱 좋은 것 같다!

 

카페의 자랑거리나 장점이 있다면?

금액이 싸서 가성비가 좋고, 맛도 좋다고 하신다. 메뉴 유지 개발에도 힘쓰고 있고, 아르바이트 친구들에게도 친절하게 손님을 맞자고 많이 강조하는 편이다.

또, 이사 온 후 인테리어를 다시 할 때 우리만의 특장점 하나를 만들어 보고 싶다는 생각에서 “약간 좁아도 괜찮으니 다락방을 만들자!” 결심했다. 천장을 확장하여 보니 생각보다 높았고, 아늑한 우리 카페만의 다락방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 카페는 아르바이트생을 뽑을 때 조건이 딱 하나가 있다. 키가 180을 넘으면 안 된다.(웃음) 주방과 카운터 부분 천장이 높지 않기 때문이다.

 

카운터 옆 계단을 올라가면 이렇게 아늑한 다락방이 나온다. 담요도 비치되어 있어 편안~하게 있을 수 있다.

카페가 손님들에게 어떠한 공간이 되었으면 좋겠는가?

편안하게 앉아서 힐링 할 수 있는 공간이 되었으면 한다. 맛있는 음료, 음식을 제공해드리고 손님 분들도 맛있게 드시고 와서 기분 좋게 돌아가실 수 있는 카페가 되었으면 한다.

 

마지막으로 피스커피에게 전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다면?

이번에 코코아 파우더 나온 것이나 스틱커피 등 상품들도 주변에 맛보게 해주면 반응이 좋다. 이렇게 공정무역 제품이 더 다양하게 나왔으면 좋겠다. 우리도 이번에 피스커피 코코아파우더를 사용해서 프리미엄 초코라떼 메뉴를 새로 출시해볼 예정이다.

 

 

버스 정류장은 출발하면 되돌아오고, 또 다시 오게 된다. 그런 버스 정류장처럼 자꾸만 방문하고 싶게 만드는 매력적인 카페이다! 맛있는 음료와 함께 책 읽고 싶은 날에 방문하면 딱 일 거란 생각이 든다.

 

주소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학길 109

              (지번)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학동 255-114

번호        010-4654-5486

영업시간  AM 9:00 ~ PM 11:30

 

 

 

 

 

댓글[0]

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