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한 잔의 커피, 한잔의 평화...
소비자와 생산자가 함께 웃는 공정무역의 가치를 지켜 나갑니다.

HOME > 고객센터 > 공지사항

카테고리

열기 닫기

게시글 검색
동원데어리푸드-한국YMCA "공정무역 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 협력식
피스커피주인장 <jini0725@sendu.com> 조회수:2489 210.121.130.66
2009-02-04 18:11:18

동원데어리푸드(대표이사 김명길)-한국YMCA전국연맹(사무총장 이학영)

"공정무역 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 협력으로 공정무역커피 수요확대 노력

 

별 첨 1. “공정무역커피 1% 사용하기” 협력서(아래)

 


 

<사진1> 김명길 동원데어리푸드 대표이사와 이학영 한국YMCA 전국연맹 사무총장이 협력서를 교환하고 있다. (동원데어리푸드 대회의실)

 

한국YMCA 전국연맹은 연간 커피 수입규모 10만톤(2008년 기준)시대를 맞아 국내 커피 원료 중 1%를 공정무역커피를 사용함으로써 커피 생산국 커피의 적정 원가를 보장하고, 해당 농민들의 인권과 환경을 보호하며, 그 결과로 양질의 커피 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공정무역커피 확산을 목표로 하는 “ 공정무역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하였다. 캠페인의 결과는 단순하게 커피생산국 농민들에게 이로운 것이 아니라, 소비자에게도 공정무역커피 생산과정을 통해 재배되고 생산되는 양질의 커피를 마실 수 있게 함으로써 커피 생산자와 커피 소비자 모두를 이롭게 하게 된다.

 

 

 


<사진2> 협력식 후 참가자 기념촬영 (동원데어리푸드 회의실)

 

캠페인 협력, 1호 기업 - 동원데어리푸드

 

2009 1월부터 시작된 “공정무역커피 1% 사용하기 ” 캠페인의 1호 기업은 유제품 “소와 나무”로 유명한 동원데어리푸드이다. 2009 2 4일 캠페인 협력식을 갖는 동원데어리푸드는 자사가 개발하여 시판계획으로 있는 커피관련제품 커피 원료로 한국YMCA로부터 공정무역으로 생산된 커피를 구매, 사용하게 된다, 또한 한국YMCA 2004년부터 공정무역 커피산지로 개발하여 지원하고 있는 동티모르산 아라비카종 공정무역커피를 동원데어리푸드에 공급하게 된다. 이번 캠페인 협력을 통해 동원데어리푸드는 월 2톤 규모로 예상되는 커피 원료 전량을 공정무역커피로 사용하게 된다. 그리고 관련상품의 제품 패키지에 커피원료에 대한 정보를 표시하며, 상품홍보 시 국내의 공정무역 커피 확산과 캠페인을 위한 협조를 하게 된다.

 

커피관련 기업, 카페, 기관을 대상으로 캠페인 지속확대

 

이번 동원데어리푸드와의 협력식을 시작으로 한국YMCA는 커피를 원료로 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과 커피전문카페, 그리고 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캠페인을 지속하여 국내 커피원료 시장의 1%를 공정무역커피로 대체해가는 운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관련 캠페인 활동을 통해 공정무역커피를 원료로 하는 제품들의 시장이 확대 될 수 있도록 협력기업 및 기관들과 함께 다양한 이벤트와 홍보활동을 협력할 것이다.

한편, 한국YMCA는 공정무역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의 성공적인 전개와 함께 2004년부터 동티므로 사메지역에서 시작한 공정무역 생산지 개발과 지원활동을 지속하게 된다. 참고로 2009년 현재 국내 연간 수입되고 있는 공정무역커피 규모는 한국YMCA가 동티모르에서 들여오는 25톤을 포함하여 약 100여 톤으로 알려져 있다.

 

 

 

 

동원데어리푸드- 한국YMCA 전국연맹

“공정무역 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 공동 협력서

 

 

동원데어리푸드와 한국YMCA 전국연맹은 커피 생산국 농가의 커피원두 적정원가를 보장하고, 커피 재배지의 환경과 생산자 인권을 보호하며, 국내의 공정무역커피 유통 확대와 윤리적 소비를 정착시키기 위한 ‘공정무역 커피 1% 사용하기 캠페인’을 위해 다음과 같이 협력키로 한다.

 

하나, 동원데어리푸드는 자사의 커피관련제품의 커피 원료 구매시 공정무역을 통해 생산된 커피원두를 1%이상 구매하고, 공정무역 커피원두를 원료로 사용한 관련 제품 개발에 힘쓰며, 관련 캠페인 홍보에 협조한다.

 

하나, 한국YMCA 전국연맹은 윤리적이고 친환경적인 소비문화 캠페인 활동을 통해 공정무역 커피원두의 국내유통 확대에 힘쓰며, 안정적인 공정무역 커피생산지 관리와 새로운 생산지 개발을 위해 노력한다.

 

                               2009. 2. 4

 

           동원데어리푸드                           한국YMCA 전국연맹

      대표이사 김 명 길                     사무총장 이 학 영

 

 

 

댓글[0]

열기 닫기